저는 유럽에서 활발하게 상용화 중인 친환경 연소기술인 무화염연소기술(Flameless combustion technology)를 접하고 나서, 독자적 무화염연소기술의 개발 필요성을 느껴 역방향공기주입(Reverse air injection, RAITM) 무화염연소기술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기업들과 무화염연소기술을 접목한 응용제품을 개발하면서 빠른 저변확대를 위한 사업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2023년 11월 8일에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구위기와 무화염연소]
어느덧 지구온난화는 파리협약에서 마지노선으로 설정한 산업화이후 1.5도 온도상승을 넘보고 있으며, 조만간 돌파하여 지구에는 많은 피해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에너지의 대 전환이 필요하며, RAITM의 고효율 저공해 연소기술은 다양한 에너지 전환기술들의 효율성을 높이고 또한, 혁신적인 전환기술들을 개발하는 촉매역학을 수행할 것입니다.
[수소산업과 RAITM]
기존의 화석연료기반 수소생산시스템(개질기, reformer)의 친환경 및 고효율화를 달성하기 위해 유럽의 고가 무화염연소기술을 대체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구조를 가진 RAITM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존 연소방식대비 높은 열전달율과 저공해성은 열교환기의 효율향상과 체적축소의 장점을 제공합니다.
[RAITM를 이용한 바이오매스 수소/탄소 생산]
무화염연소기술의 고효율성을 활용하여 본사는 바이오차 오븐이라는 폐기물로부터 탄소와 수소를 분리하는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폐플라스틱, 가축폐기물 등 난처리성 폐기물을 안정적으로 열분해하여 높은 수율의 탄소분리제품(바이오차)와 고농도의 수소를 포함하는 연료가스를 생산합니다. 이 기술은 바이오매스의 탄소제거능력과 결합하여 탄소네거티브기술(에너지를 사용할 때 온실가스가 대기중에서 제거되는 기술)로 온난화 제어기술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고부가가치 부산물]
바이오차오븐에서 생산되는 바이오차인 엔차(EnCha)는 바이오매스가 대기중 광합성으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탄소로 저장한 것입니다. 고가의 이산화탄소 직접포집법 대비 매우 저렴한 온실가스 제거방식으로서, 에너지를 오히려 생산하면서 포집이 가능합니다. 또한, 인류의 활동에서 배출되는 폐기물은 절반이상이 바이오매스입니다. 이러한 풍부한 바이오매스 폐기물 안에 농축된 탄소를 효율적으로 분리하고, 인류에게 필요한 제품으로 업사이클링하는 기술들을 본사는 개발하고 있습니다.
[부산물의 응용처]
바이오차 비료, 바이오차 콘크리트, 수소환원 제철공정 가탄재, 바이오차 활성탄, 바이오차 전극소재 등의 산업적 활용기술과, 사료용 바이오차, 인체용 바이오차 등의 고부가가치 바이오차 생산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바이오차의 안정적인 저장으로 실질적인 탄소네거티브 사회시스템을 창조하고자 합니다.
또한, 산림폐기물과 같이 오염되지 않은 바이오매스로부터 부산물인 목초액을 추출하여 다양한 의료적 효과를 가지고 있는 엔초(EnCho)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미래에너지와 RAITM]
RAITM은 미래 수소에너지 시스템에도 적용됩니다. 암모니아는 미래 수소에너지 저장매체로 떠오르고 있지만, 연소속도가 매우 느려 기존 버너기술로는 매우 어려운 연소기술입니다. RAITM 무화염연소기술로 순수 암모니아의 연속적인 저공해 운전이 가능하여 상업적 개발이 진행중입니다. 암모니아 상용화의 장애물인 NOx 배출문제도 기준치 이하로 저감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탄소네거티브 사회시스템 구축]
본사가 추구하는 탄소네거티브 사회시스템은 탄소배출권을 대량으로 생산하게 됩니다. IcT 기술을 접목하여 Digital-MRV(Measurement, Reporting, and Verification)의 개발을 진행중입니다. 이를 전파하여 통해 탄소네거티브 사회시스템으로 전환하는 촉매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지구온난화는 모두의 과제입니다. 선도 산업계는 이제 탄소중립을 넘어서 탄소네거티브로 전환해 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본사는 이러한 흐름에 동참하고자 하는 다양한 기관과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엔소 주식회사 대표